이 글에서는 포도의 역사에 대해서 다룹니다. 포도의 역사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이 글을 읽어보시면 분명 좋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 포도의 기원
- 그리스 로마시대의 포도
- 중세시대의 포도
- 현대의 포도
1. 포도의 기원(조지아 지역)
포도는 기원전 약 6000년 경에 처음으로 현재의 조지아 지역에서 재배되었다. 그곳에서부터 땅이 비옥한 지역인 현재의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지역으로 퍼졌고, 이집트로도 퍼져나갔다. 그리고 이집트는 비옥한 나일강 근처의 땅에 포도를 심었고 각종 제사나 무덤에 포도주를 자주 사용하곤 했다.
2. 그리스 로마시대의 포도
포도 재배가 확산됨에 따라 그리스도 포도가 들어오게 되었다. 포도는 그리스인들에게 인기가 많았고 곧 포도는 그리스 농업 및 사회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리스인들은 포도주의 신인 디오니소스를 숭배했고, 포도주는 그들을 사회적, 종교적 의식에 빠질 수 없는 음식이 되었다.
로마인들은 이 포도에 관한 전통을 계속해서 이어나갔고 그들은 포도를 유럽 전역에 퍼뜨렸다. 그때 개발한 포도 재배 및 포도주 양조 방법을 개선하여 오늘날까지도 사용하고 있다.
3. 중세시대의 포도
중세시대에 기독교 교회 특히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에서 포도원을 유치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수도원은 성찬 포도주를 위해 자체적으로 포도원을 운영했을 뿐만 아니라 포도주 양조 기술을 여러 가지 발전시켰다.
이렇게 포도주는 로마인, 이집트인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도 필수적인 음식이 되어 가고 있었다.
4. 현대의 포도
20세기 말과 21세기 초에 기술과 과학의 발전은 포도 재배를 더욱 발전시키게 되었다. 점목기술, 해충 관리 및 와인 제조 과정의 혁신적인 와인 생산의 품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또한 포도나무의 유전적인 이해는 새로운 품종과 잡종을 가능하게 했다. 현재 우리가 맛있게 먹고 있는 켐벨포도, 거봉, 청포도, 샤인머스캣 전부 유전자변형 식품인 것이다.
오늘날의 포도는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아르 헨티나, 호주등과 같은 다양한 국가에서 남극 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재배된다. 기술과 재배기술이 상당히 발전했지만 여전히 포도 재배의 기본 과정은 고대 조상들의 방법을 따르고 있다. 현재는 포도 없이는 포도주도 만들지 못하고 맛있는 포도도 먹지 못해, 포도는 우리 삶에 필수적인 음식이 되었다.
이렇게 포도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옛날의 포도에 대해 궁금하셨고 포도의 역사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좋은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