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역사

옛날의 술은 어땠을까? 술의 역사 한눈에 알아보기 - 세상의 모든 지식

by 갱윤기 2023. 7. 26.
반응형

모든 종류의 알코올음료를 일컫는 술의 역사는 정말 오래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술의 역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술의 역사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읽어보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술


1. 고대 한국에서 양조주의 등장

우리는 10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여행을 시작합니다.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 기원전 8000년경 신석기시대에 한국에서 술 생산이 시작되었음을 시사하는 도자기와 유물이 발굴되었습니다. 술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고대의 한국인들은 과일과 곡물, 꿀로 만든 혼합물을 포함하여 다양한 술을 만들어 마셨습니다. 한국인의 주식인 쌀은 양조 조 술의 주재료가 되었으며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흰색의 약간 달콤한 술인 막걸리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한국 사회에서 술이 갖는 의미를 알아봅시다. 한국 사회에서의 술은 단순한 술이 아니라 사회, 종교, 정치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술은 많은 사교모임과 일부 종교모임에 사용되었고 심지어는 의학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술은 대부분 양조기술이 있는 여성이 만들었으며 집에서 술을 제조했었습니다. 집에서 술을 만드는 기술은 한국의 기술로 여겨졌으며 가정의 소중한 재산이었습니다.

 

2. 조선시대의 술

1392년부터 1897까지 이어진 조선왕조는 술에 대한 기술과 역사를 정말 많이 발전시켰습니다. 이 시대에는 몇 가지 새로운 유형의 술들이 개발되었고 알코올 관련한 법이 생겨났습니다. 정부는 술 생산에 대한 독점권을 가지고, 그것을 이용하여 나라에서 술을 제조할 수 있는 기관은 "정주방"을 만들었습니다.

 

이 시기에 소주가 발명되었습니다. 소주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술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소주'라는 이름은 증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의미하는 '태운 술'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소주
소주

 

3. 20세기의 술

20세기에는 술의 전통에 급진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일본의 통치 하에서 술 생산이 산업화되었고 집에서 술을 만드는 우리나라의 술 전통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한국전쟁 이후 쌀이 부족하자 정부는 쌀을 술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고, 이로 인해 희석된 술인 소주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는 전통적인 술이 다시 부활했습니다. 1999년 정부는 양조술에 쌀 사용을 금지한 법을 없앴습니다. 이로 인해 고급술 생산이 급증하고 전통 양조 기술이 다시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4. 현대의 술

소주는 여전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술 중 하나인 막걸리는 달달한 맛을 내세워 한국의 전통 양조주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렇게 술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보았습니다. 술의 역사에 대해 궁금했던 분들이 좋은 정보를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