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빅뱅부터 산소의 탄생까지의 역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평소에 지구의 탄생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이 글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이후의 내용은 글 하단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목차
- 빅뱅과 우주의 형성
- 은하수의 탄생
- 우리 태양계의 형성
- 지구의 형성
- 생명의 출현 - 원핵생물과 광합성의 기원
- 산소의 탄생
1. 빅뱅과 우주의 형성
우주는 약 138억 년 전 빅뱅으로 시작됩니다. 이 사건은 우주에서의 폭발이 아니라 오히려 우주의 팽창이었습니다. 그것은 시간, 공간 및 에너지의 기원을 표시했습니다. 우주가 팽창함에 따라 온도가 낮아져 기본 입자가 형성되었고 결국 원자, 주로 수소와 헬륨이 생성되었습니다.
2. 은하수의 탄생
빅뱅 이후 수십억 년이 지난 후, 중력은 결국 은하를 형성하는 덩어리로 물질을 함께 끌어당기기 시작했습니다. 이 은하들 중에는 약 136억 년 전에 형성된 우리 은하수가 있었습니다. 은하수는 지름이 약 10만 광년인 막대나선은하로 막대한 양의 가스와 먼지와 함께 수십억 개의 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우리 태양계의 형성
우리 태양계의 이야기는 약 46억 년 전 성간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빽빽한 구름인 성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근처의 초신성에서 발생한 충격파는 구름 조각의 붕괴를 촉발하여 원형 행성 원반으로 알려진 뜨겁고 회전하는 물질 원반을 형성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디스크의 중심에서 중력은 물질을 합치고 태양을 형성하도록 강요했으며, 중심에서 멀어지면 암석과 금속의 입자와 파편이 서로 충돌하고 달라붙기 시작하여 미행성과 원시 행성을 형성했습니다.
4. 지구의 형성
이 원형 행성 중 하나가 우리 지구가 되었습니다. 초기 지구는 무수한 운석과 작은 물체가 표면에 충돌하여 매우 뜨거운 행성이었습니다. 이러한 격렬한 충돌로 인해 외부층이 녹았고, 물질의 다양한 밀도로 인해 행성이 핵, 맨틀 및 지각과 같은 여러 층으로 분화되었습니다.
5. 생명의 출현 - 원핵생물과 광합성의 기원
생명체는 약 35억 년 전에 원핵생물이라고 불리는 단세포 유기체에서 시작하여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핵이나 다른 내부 구조가 없는 단순한 유기체였습니다. 최초의 생명체 중에는 광합성(햇빛, 물, 이산화탄소를 탄수화물과 산소로 전환시키는 과정)이 가능한 시아노박테리아가 있었습니다.
6. 산소의 탄생
수억 년에 걸친 시아노박테리아의 지속적인 광합성은 지구의 대기를 변화시키기 시작하여 산소 대격변 또는 대산소화 사건으로 이어졌습니다. 이것은 산소의 존재 하에서 생존할 수 없는 혐기성 생명체의 대량 멸종을 초래했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더 복잡하고 산소를 호흡하는 생명체의 발달을 위한 무대를 마련하여 지구 생명체의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지구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구의 역사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좋은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다음 이야기 알아보기
지구의 탄생, 역사 알아보기2 원생대에서 페름기까지 - 세상의 모든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