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피자의 역사에 대해 다룹니다. 연대별로 잘 정리되어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 고대의 피자
- 피자의 발상지: 이탈리아
- 피자 위에 올라간 토마토
- 미국으로 간 피자
- 피자 체인점과 냉동피자의 등장
- 전 세계로 진출하는 피자
1. 고대의 피자
피자의 역사는 고대로 내려간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맛있는 음식인 피자가 나오기 전에는 많은 고대의 음식들이 있었다. 그중에서도 피자와 가장 비슷했던 음식은 '플랫브레드'라는 음식이었다. 플랫브레드는 그리스인, 이집트인 그리고 로마인들도 이 플랫브레드를 즐겼다. 하지만 우리가 아는 피자까지는 거리가 멀었다.
2. 피자의 발상지: 이탈리아
피자는 18세기 이탈리아의 도시인 나폴리에서 크게 성장했다. 나폴리는 저렴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호하는 노동자들이 많이 살던 도시였다. 그래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간단하고 저렴한 요리인 플랫브레드 피자가 탄생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때는 피자의 핵심 재료인 토마토가 부족했다.
3. 피자 위에 올라간 토마토
토마토는 16세기에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럽으로 들어와서 재배되었다. 처음에 토마토는 독성 있는 식물로 여겨져 일반 장식용 식물로만 재배되었다. 그러나 18세기 후반, 토마토는 나폴리에서 플랫브레드 위에 올라가게 되어서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피자의 모양을 만들었다. 그렇게 '마르게리타 피자'가 만들어졌고, 마르게리타 피라는 이름은 이 요리를 좋아해서 자주 나폴리에 방문했던 움베르토 1세 왕의 아내 마르게리타 여왕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4. 미국으로 간 피자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피자는 이탈리아에서 미국으로 가는 이민자들을 통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1905년 뉴욕시에 최초로 생겼다고 여겨지는 피자가게는 Lombard's의 피자가게이다. 피자가 급속도로 유행하면서 피자 가게가 미국 전국적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미국 내에서 지역적인 피자가 나오게 되면서 피자는 상징적인 미국의 요리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5. 피자 체인점과 냉동피자의 등장
20세기 중반에는 Pizza Hut(피자헛), Domino's(도미노피자), Papa John's(파파존스)와 같은 피자 체인점이 부상했다. 이러한 피자 체인점의 성공적인 배달 및 테이크아웃은 대중이 피자를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전 미국적으로 유명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1950년대 냉동피자의 발달로 가족들이 더 편리하게 피자를 보관하고 요리할 수 있게 되면서 피자는 인기를 더해갔다.
6. 전 세계로 진출하는 피자
20세기 후반에 피자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국제적인 피자 체인점들이 생겨났고, 각 나라의 피자 가게들은 그 나라의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피자를 만들기 시작했다. 그렇게 되어 오늘날에는 뉴욕을 거리뿐만 아니라 한국, 도쿄, 심지어는 작은 나라의 외딴곳에서도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는 음식이 되었다.
이렇게 피자의 역사를 연대별로 알아보았다. 피자의 역사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