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

"난년" 무슨뜻일까? - "난년"의 여러가지 뜻 바로 알아보기 - 세상의 모든 지식

by 갱윤기 2023. 7.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은 "난년"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저는 몇 번 들어봤는데 뜻을 잘 몰라서 그렇구나 하고 넘긴 적이 몇 번 있었습니다. 오늘은 "난년"의 여러 가지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난년"은 크게 3가지 뜻이 있습니다.


1. 한국어로 쓰이는 새해 인사말

새해
행복한 하루 되세요

 "난년"은 한국어로 쓰이는 새해 인사말입니다. "난"은 한자로 "새로운"을 의미하고, "년"은 "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난년"은 새로운 해를 맞이하여 상대방에게 전하는 인사로 사용됩니다. 

 새해에는 많은 사람들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말을 사용하지만, "난년"은 다소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난년"은 상대방에게 행운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란다는 좋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2024년 새해에는 우리 모두가 새로운 도전과 성공을 바라며 "난년"이라는 인사말을 통해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는 것은 어떨까요?

 

 

2. 안 좋은 뜻 "난년"

 위의 "난년"처럼 인사말로도 쓰일 수 있는 반면, 안 좋은 뜻으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바로, 개인 사생활이 복잡하고 행실이 올바르지 못한 여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쟤 난년이야"라고 말하는 것을 듣는다면 그것은 그 사람을 험담하는 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좋은 뜻 "난년"

 위의 "난년"처럼 안 좋은 뜻으로 쓰일 수도 있지만, 부산에서는 사투리로 "잘난 여자"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남보다 두드러지게 잘난 사람"을 "난사람"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그런 사람들 낮게 일컫는 말로 "난놈"(남자), "난년"(여자)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난년"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좋은 뜻도 있지만 안 좋은 뜻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2024년 새해 인사를 난년!이라고 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항상 즐겁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