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

강아지 쿠싱 증후군이란(원인, 증상, 치료) - 세상의 모든 지식

by 갱윤기 2023. 7. 18.
반응형

이 글에서는 강아지 쿠싱 증후군의 증상, 원인, 치료에 대해 다룹니다.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강아지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강아지
강아지


강아지 쿠싱 증후군이란

 

 부신피질기능항진증으로도 알려진 쿠신 증후군은 강아지의 부신이라는 기관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과다분비되어 나타나는 호르몬 질환입니다.

 

 스테로이드는 남성호르몬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호르몬입니다. 이것은 강아지의 스트레스 관리, 면역체계 관리,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대사 조절 등 다양한 신체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 쿠싱 증후군의 원인

 

 뇌하수체 종양: 뇌하수체의 종양은 부산피질자극호르몬을 너무 많이 생성하게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부신을 가격하여 과도한 스테로이드를 생성하게 되어 신체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원인이 약 80 ~ 90%를 차지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부신 종양: 흔하지는 않지만 스테로이드를 생성하는 기관 중 하나에 직접 종양이 발생하면 스테로이드가 과도하게 생산되어 신체 기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테로이드 약물의 장기 투여: 스테로이드를 장기 투여하면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다.

 

 

강아지 쿠신 증후군의 증상

강아지의 쿠신 증후군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 갈증과 배뇨 증가: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시고 오줌을 많이 눈다.

 

 ● 식욕 증가: 평소보다 식탐이 증가하고 다식이나 폭식을 하게 된다.

 

 ● 탈모 및 피부 얇아짐: 강아지의 털 빠짐이 증가하고 피부가 얇아진다.

 

 ● 무기력, 활동량 감소: 평소에 활발하는 강아지가 누워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산책도 나가려고 하지 않게 된다.

  

 

강아지 쿠신 증후군의 치료

 

 치료는 일반적으로 신체검사, 증상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뇌하수체에 문제가 있는 쿠신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생산을 줄이기 위한 약물 투여 방식으로 진행된다. 부신에 문제가 있는 쿠신 증후군은 문제가 있는 부신의 제거를 통한 치료가 이루어진다. 스테로이드 투여에 의한 쿠신 증후군은 수의사나 전문가의 지도 하에 스테로이드 투여량을 조절하여 관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쿠신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은 강아지에게서 발견되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는 심각한 질병으로 간주되지만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건강하게 견생을 살아갈 수 있다.

반응형